콜레스테롤 개선이란 ? > 건강상식

본문 바로가기
즐겨찾기 오늘본상품 할인쿠폰 0 관심상품 0 장바구니 0 주문배송조회 개인결제 로그인 회원가입

건강상식

콜레스테롤 개선이란 ?

  • 날짜 2015.04.04 12:49 조회 17,314
1. 콜레스테롤이란 무엇일까요?

 

콜레스테롤은 지방의 일종으로 인체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시키는 데 필수적으로 필요한 구성 성분입니다. 콜레스테롤은 다섯 종류로 나뉘는데 이중 ‘좋은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는 HDL과 '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LDL이 중요하게 다뤄집니다.(HDL은 높을수록, LDL은 낮을수록 좋습니다.) 콜레스테롤은 혈액을 돌면서 필요한 곳에 쓰이거나, 담즙의 원료로 이용되어, 장으로 배출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이유로 조절능력이 떨어지거나, 동물성 지방이나 지방이 많은 가공식품을 과량 섭취할 경우, 콜레스테롤이 여러 기관(특히 혈관)에 축적되어 건강에 해롭습니다.

 

2. 콜레스테롤 개선이 왜 중요할까요?

 

콜레스테롤은 인체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로서 체내에서 일정량 합성되지만, 많으면 건강에 해롭습니다.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농도가 높으면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거나 협심증, 심근경색증(허혈성 심장병이라고도 한다) 등의 심장질환과 뇌졸중, 고혈압 등의 뇌혈관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이런 질병들은 최근 발생하는 주요 사망원인이기도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이러한 질병에 대한 이해와 예방, 조기 진료가 필요합니다.

* 혈액 중 콜레스테롤은 어느 정도 수준으로 유지하면 될까요?

 총 콜레스테롤(mg/dl)
 
 분 류
 
 대응방법
 

 200 미만
 
 정 상
 
 정기적인 검사
 

 200 - 239
 
 경계수준
 
 식이조절 및 운동요법 필요
 

 240 이상
 
 고위험군
 
 식이조절 및 약물요법 필요
 

 

3. 고 콜레스테롤 협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유전적 요인, 식사나 약제, 갑상선 기능 저하증, 신증후군 등의 질환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음식으로부터의 콜레스테롤 섭취는 많은 반면 신체 소비량은 감소하게 되면 LDL 농도가 높아져 혈액 중 콜레스테롤 농도가 높아집니다. 흡연, 커피, 술 등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콜레스테롤 개선을 위한 일상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된 식품(동물성 지방, 난황, 생선 알, 뱅어포 등)섭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방을 섭취할 경우 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육류, 버터, 마가린, 쇼트닝, 팜유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의 배출에 도움이 되는 현미, 통밀, 보리 등과 콩, 채소, 과일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한 운동은 콜레스테롤 조절에 많은 도움이 되며, 담배나 과식은 해로울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콜레스테롤 개선과 관련된 건강기능식품은 우리 몸에 어떤 도움을 줄까요?

?

★ 식사와 같이 섭취 시 소장에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어렵게 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식품으로 섭취한 콜레스테롤은 소장에서 흡수되어야 체내에서 쓰일 수 있습니다. 키토산, 키토올리고당, 식물스테롤 등을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은 소장에서 흡수되기 어렵도록 콜레스테롤과 결합하거나, 콜레스테롤과 구조가 유사하여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흡수되지 못한 콜레스테롤은 변으로 배출되므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

★ 담즙산의 재흡수를 방해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과량의 콜레스테롤이 배출되는 방법은, 간에서 담즙산의 원료로 이용되어, 소장으로 분비되는 것입니다. 소장에서 지방의 소화를 도와주는 담즙산은, 대부분 다시 흡수되는데, 이 때 재흡수를 방해하여, 배설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출된 만큼의 담즙산을 만들기 위해, 간에서 콜레스테롤을 이용하므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조절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식품으로 섭취하는 것 외에 우리 몸에서도 콜레스테롤을 만드는데, 이 과정에서 특정 효소(HMG-CoA reductase)가 콜레스테롤을 만드는 속도를 조절합니다. 홍국 등을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은 콜레스테롤 합성에 필요한 효소의 작용을 어렵게 하여,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혈 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 HDL 과 LDL을 조절하여 혈액? 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혈액 중의 LDL의 비율이 높으면 혈관손상의 위험이 높고 HDL의 비율이 높으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감마리놀렌산/레시틴/대두단백 등을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은 지단백(HDL, LDL 등)이 콜레스테롤을 운반하는 과정 중 여러 효소를 조절하여 혈중 HDL의 수치를 높이거나 LDL의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6.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는 무엇일까요?

?

?인정된 기능성원료






대나무잎추출물 보리 베타글루칸 추출물 보이차추출물
사탕수수 왁스알코올 스피루리나 식물스타놀에스테르
아마인 알로에추출물 알로에복합추출물
창녕양파추출액 홍국쌀

고시형 원료







감마리놀렌산 함유 유지 레시틴 식물스테롤/식물스테롤에스테르
구아검/구아검가수분해물 글루코만난 귀리
대두식이섬유 옥수수겨 대두단백
키토산/키토올리고당 차전자피 이눌린/치커리추출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